인천 해양경찰 특공대가 지난 2월 말 정례적인 대테러 훈련을 실시했다. ‘정례적’이란 표현에서 알 수 있듯 이번 훈련은 특별한 이유로 실시된 것이라기 보단 늘 실시하는’ 훈련의 일환이다. 사실 특수부대의 훈련이라는 것이 사시사철, 불철주야 실시되는 것이지 이유 있을때만 하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해경특공대 ‘대테러훈련’ 자세히 둘러보기

 美육군 스트라이커 전투단 실사격훈련 둘러보기

 한·미 해병대 합동 실사격훈련 사진으로 자세히보기

 육군 수도 기계화사단 공지합동훈련 둘러보기

 독일 HK사의 ‘유탄기관총’ GMG 자세히 알아보기

 전세계 신형총기 한자리에 ‘2009 SHOT 쇼’

 물대포 달린 ‘첨단로봇’으로 폭탄테러 막는다

 

 특히 대테러부대의 경우는 기술이 조금이라도 녹슬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런 정례훈련은 자주 실시된다. 단지 그 중 하나를 본지에서 공개하는 것이다. 훈련이 실시된 곳은 인천 해양경찰 특공대가 보유한 시설의 하나로, 실내전은 물론 선박에 대한 침투까지 훈련할 수 있다.

 

 

 

▲ 이번 훈련이 실시된 시설은 해양경찰이 보유한 복합 훈련시설로, 건물 작전은 물론 선박에 대한 작전도 훈련할 수 있게 돼있다. 선박에서의 훈련은 물론 실제 바다 위에서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실제로 해양경찰 특공대도 실제 선박에서 많은 훈련시간을 보내지만, 배를 늘 띄울 수 있는 것은 아닌 만큼 이런 시설에서의 훈련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효율적인 시간을 보장한다. 

 

 

▲ 이 시설에는 패스트 로프와 라펠링 훈련 설비도 완비되어 있다. 

 

▲ 아직까지 해양경찰 특공대의 주무장은 MP5. 개머리판으로 보건대 최신형인 MP5F(내부 내구성을 크게 높인 MP5A5의 개량형)로 보인다. 이동시 총을 고정하면서도 신속하게 결속을 풀 수 있는 결속 코드에 주목.

 

▲ 테러리스트에게 점거된 건물에 대한 입체적 돌입작전을 준비중인 해양경찰 특공대. 먼저 USP 택티컬로 무장한 대원이 라펠링으로 건물 벽을 타고 타겟이 위치한 방 창문으로 접근한다. 일단 안전하게 접근하면 창 밖에서 경계태세를 유지한다.

 

▲ 테러리스트가 위치한 방의 바로 위층으로 침투한 특공대원이 창문 파쇄용 성형작약을 긴 막대에 달고 창문을 파괴할 준비를 한다. 유리창은 영화처럼 그냥 몸으로 밀어서 깨트리면 되는 만만한 존재가 결코 아니다. 이러는 동안에도 이전 사진의 특공대원처 엄호를 계속하는 것은 물론이다.

 

▲폭파! 성형작약의 폭발력도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훈련 상황인 만큼 사고를 우려, 위험한 파편이 대량으로 발생할 실제 유리창은 사용하지 않았다.

 

 

▲ 일단 최대의 장애물인 창문이 제거되자 신속하게 라펠링을 이용, 위로부터 타겟이 있는 방으로 돌입하는 해경 특공대원. 어느 곳에 소속돼 있건 대테러 임무를 수행하는 요원들은 좌우뿐 아니라 상하 방향으로의 이동에도 매우 능숙해야 한다.

 

 

▲ 스네이크 대형에 의한 실내돌입 훈련. 일단 바디 벙커를 든 대원을 앞세우고 건물의 출입문에 접근, 최적의 기회를 판단한 뒤 스턴탄을 실내에 투척한다.

 

▲ 스턴탄이 폭발하는 순간 일제히 돌입. 스턴탄은 그 자체만으로 상대를 무력화하는 수단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혼란시키는 수단이기 때문에 스턴탄 폭발 후 얼마나 짧은 순간에 상대를 제압하느냐가 중요하다.

 

▲ 돌입! 대원 각자가 따로 말할 필요도 없이 서로 다른 영역을 커버하며 실내로 돌입한다. 짧은 시간동안 최대한 사각 없이 진입해야 좁은 실내에서 혼란 없이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

 

 

▲ 작전 성공. 견착 화기를 든 대원들의 총에는 웨픈라잇이 달려있다. 어두운 곳에서의 작전에 웨픈라잇이 필수라는 사실은 적어도 대테러 분야에 종사하는 국내 특수부대에서는 상식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사용법에 대해서도 나름의 노하우를 쌓고 있다.

 

 해경특공대 ‘대테러훈련’ 자세히 둘러보기

 美육군 스트라이커 전투단 실사격훈련 둘러보기

 한·미 해병대 합동 실사격훈련 사진으로 자세히보기

 육군 수도 기계화사단 공지합동훈련 둘러보기

 독일 HK사의 ‘유탄기관총’ GMG 자세히 알아보기

 전세계 신형총기 한자리에 ‘2009 SHOT 쇼’

 물대포 달린 ‘첨단로봇’으로 폭탄테러 막는다

 

기사제공= 월간 플래툰 2009년 4월호 / 김남호


Posted by e밀리터리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