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V-25 장갑차는 시가지 전투에서 보병을 보호해줄 강력한 화력을 지원해 주며 BMP-2 계열 보병전투차를 파괴할 수 있는 부시매스터 25mm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다. 하지만 측면이 14.5mm 기관총탄에 관통되고, RPG 같은 대전차 로켓에 취약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3월 8일, 포천시 영평면 영평사격장에 위치한 로드리게스 훈련장 시가지 전투교장에서 한·미 해병대가 공동으로 시가지 전투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미해병 1사단 7연대는 이라크에서 실전을 거친 부대로, 키리졸브 훈련의 일환으로 임시로 사령부가 한국에 배치되었다. 한국 해병대는 이번에 최초로 미해병대와 함께 훈련하면서 3주동안 새로운 시가지 전술을 배웠으며, LAV-25 장갑차, AVV-7 상륙장갑차, CH-53 헬기 등이 참가한 시가지 전투훈련을 화보로 소개한다. 

 

 한·미 해병대 시가지 전투훈련 보러가기

 美육군 스트라이커 전투단 실사격훈련 둘러보기

 아프간에서 작전중인 캐나다 ISAF 부대 둘러보기

 육군 수도 기계화사단 공지합동훈련 둘러보기

 미육군 차세대 자주포 XM1203 구경가기

 ‘첨단 전력으로 개편’ 日자위대 미래기갑전투 시스템

 육군 ‘최후의 미국제 전차’ M48A5, 실사격 훈련

 

▲ 사전배치선단에 적재되어 진해에서 하역된 LAV-25 장갑차가 화차적재를 통해 훈련장까지 도착하여 시가지 전투훈련을 하고 있다.

 

▲ LAV-25 장갑차의 포탑이 목표물을 조준하는 동안 후방에 탑승한 한국해병대원이 K3 기관총으로 사주경계를 하고 있다. 전투병력은 목표물 근처에서 하차 후 건물로 돌입하였다.

 

▲ 수많은 건물에서 기관총 소리와 각종 총소리가 난무하는 가운데 한국 해병대원이 목표 건물로 이동하고 있다.

 

▲ 미해병대원은 훈련장에 만들어진 건물로 진입하면서 각종 훈련탄으로 실전과 같이 훈련하였다. 각 건물로 이동할 때도 주변을 경계하면서 실전과 똑같이 행동하였다.

 

▲ 취재진들이 있던 옥상에서 다른 건물로 지원사격을 하는 한국 해병대원들. 이날 많은 양의 공포탄을 사격하여 계단마다 탄피와 링크가 어지럽게 널려 있었다.

 

▲ 건물에 진입하기전 출입문에 폭약을 장착후 폭파하고 있다. 이후 이들은 건물로 바로 진입하여 적을 소탕하였다.

 

▲ 한·미 해병대원이 함께 표적지에 영점 사격후 81mm 박격포를 사격하고 있다. 미해병대가 운용중인 M252 박격포는 최대사정거리 5675m, 분당 최대 20발(표준 12발)을 발사할 수 있다.

 

▲ 언덕에서 관측반이 좌표 및 목표물을 확인하고 있다. 이들은 무전기로 포대에 탄이 떨어진 위치를 전송하며 표적지 부근을 계속 확인하였다.

 

▲ 사격장 반대편 차량 주차장에서 한·미 해병대가 탑승한 미군의 AAV-7 상륙장갑차가 사격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 사격장으로 진입중인 상륙장갑차에는 우군의 공중폭격을 피하기 위한 차체 후방 상부에 대공포판이 붙여져 있다. 

 

▲ 한·미 해병대를 태우고 목표 지점으로 향해 돌격중인 AAV-7 상륙장갑차. 장갑차량이 부족한 미해병대는 육상에서 장갑차로 운용하고 있으며, 증가장갑을 장착하여 14.5mm 기관총탄을 방어할 수 있다.

 

▲ 미해병대 M1A1 AIM 전차가 포신을 표적으로 향하고 사격진지에서 대기하고 있다. 전차 옆에는 LAV-25 장갑차가 발사한 25mm 기관포 탄피와 링크가 널려져 있다.

 

▲ 표적지에는 도태한 M113 장갑차와 각종 군용트럭의 잔해가 남아 있었다.

 

▲ 기동중인 미해병대의 M1A1 AIM(Abrams Integrated Management) 전차. 본 전차는 네트워크로 구성된 전장정보처리장치를 탑재하여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수행할 수 있다.

 

▲ CH-53D Sea Stallion 헬기에 탑승하는 해병대원들. 본 전투병력을 최대 55명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최대 항속거리는 1,000km이다.

 

▲ 해병대원들을 태우고 목표 지점으로 비행중인 CH-53D 헬기. 현재 미해병대는 CH-53D 헬기 120여대를 운용하고 있다.

 

 한·미 해병대 시가지 전투훈련 보러가기

 美육군 스트라이커 전투단 실사격훈련 둘러보기

 아프간에서 작전중인 캐나다 ISAF 부대 둘러보기

 육군 수도 기계화사단 공지합동훈련 둘러보기

 미육군 차세대 자주포 XM1203 구경가기

 ‘첨단 전력으로 개편’ 日자위대 미래기갑전투 시스템

 육군 ‘최후의 미국제 전차’ M48A5, 실사격 훈련

 

기사제공= 월간 밀리터리 리뷰/ 장동민 기자 jdm0422@hotmail.com


Posted by e밀리터리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