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D-17 산 안토니오급 상륙함은 일체형 AEM/S 마스트를 포함한 철저한 스텔스 설계와 ESSM과 RAM으로 구성된 강력한 대공방어능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이 상륙함은 상선규격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COTS를 적용한 전자관련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최첨단의 상륙함이다. 장래 미해군은 산 안토니오급 모두 12척을 건조하며, 척당 건조비는 10억달러 정도이다. 와스프/타라와급 12척, 위드비 아일랜드급 12척으로 포함하여 모두 36척을 운용할 예정이며, 각각 1척씩 3척을 기본단위로 해병대 1개 MEU 부대를 포함하는 1개 ARG 부대로 운용될 예정이다.

 

 ‘미해군의 최첨단 상륙함’ LPD-17 보러가기

 상륙함의 종류, 사진으로 자세히 알아보기

 ‘바다의 육군’ 해안경비정 부대 구경가기

 ‘차원이 다른 능력’ F-35 Lightning Ⅱ 전투기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호’ 구경가기

 ‘시작부터 거듭된 난항’ 프랑스 차세대 항모 PA2

 한국형 차기호위함 완성형 설계 철저분석

 

▲ 산 안토니오급 상륙함 내부구조도

 

▲ 2006년 1월 14일, 취역한 산 안토니오급 상륙함. 이 상륙함은 전차와 EFV 같은 차량 탑재에 많은 비중을 두고 설계되었으며, 699명(최대 800명)의 해병대를 수송할 수 있다. 
 

▲ 산 안토니오급 상륙함은 건조와 운용유지비용을 절약하기 위하여 상업용 시스템을 다수 사용하였으며, 많은 부분에 자동화 장비를 도입하여 360명의 승조원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 플로리다 Jacksonville 해역에서 10,000 파운드의 폭약을 폭파하여 내파시험중인 LPD-19 Mesa Verde 상륙함. 내파시험은 3차례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상륙함은 연안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뢰에 피격될 가능성이 다른 수상함보다 높다.

 

▲ 산 안토니오급은 센서와 무장이 통합화된 Mk 1 SSDS 자함방어용 시스템을 채용하여 기존의 상륙함과 비교할 수 없는 대공방어능력을 가지고 있다. ESSM 16셀, RAM 발사기 2기, 30mm Mk 46 Mod 1 기관포 2문으로 구성된 대공시스템은 10발 이상의 대함미사일을 방어할 수 있다. 
 

▲ 건조중인 LPD-18 New Orleans 상륙함. 추진기관은 프랑스 피엘스틱사의 최대출력 10,400마력 디젤엔진 4기를 탑재하고, 2기의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구동하여 최대속력 22노트를 발휘한다. 이외에 2,500kW 디젤발전기 5대를 탑재한다.

 

▲ 해상보급중인 산 안토니오 상륙함. 산 안토니오급은 상륙함중에서 처음으로 스텔스 설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생존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개념의 상륙함이다. 레이더 반사가 높은 마스트는 AEM/S 신형 마스트를 채용하고, DRESS 배기 냉각시스템, 열 이동 차폐용 단열재, 수냉식 냉각시스템을 적용하였다.

 

▲ 산 안토니오급 상륙함 함미의 드라이 독에 적재된 LCAC. 드라이 독에는 LCAC 2척이나 대형 LCU 1척을 적재할 수 있다. 내부 탑재량에 많기 때문에 다른 상륙함의 상륙정을 지원받아야 원활한 하역이 가능하다.

 

▲ 드라이 독에서 발진하는 AAV 상륙장갑차. 3개의 차량 갑판과 드라이 독이 연결되어 자력 기동이 가능하여 단시간에 적재와 하역이 가능하다.

 

▲ LPD-17 산 안토니오 상륙함에서 발사되는 RAM 미사일. 탑재된 2기의 21연장 RAM은 사정거리 10km로 발사후 바로 다른 목표로 전환하기 때문에 20mm 팔랑스보다 전체적인 대함미사일 요격능력이 우수하다. 
 

▲ MK 46 Mod 1 기관포는 사정거리가 3km 정도로 20mm 팔랭스의 1.85km보다 길고 파괴력이 크기 때문에 소형 보트 같은 대수상 목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 착함중인 해병대 소속의 CH-46E Sea Knight 수송헬기. 산 안토니오 상륙함은 함미 헬기 갑판에 2대의 헬기가 동시에 이착함할 수 있으며, CH-53 2대, MV-22B 2대, CH-46 4대 등을 선택하여 격납고에 적재할 수 있다.

 

▲ 미 해병대가 도입중인 MV-22 오스프리. MV-22는 대당 1억 1천만달러의 고가의 항공기로 해병대 360대, 미해군 HV-22 구난형 48대, 미공군 CV-22 특수작전형 50대를 도입중이다.

 

 ‘미해군의 최첨단 상륙함’ LPD-17 보러가기

 상륙함의 종류, 사진으로 자세히 알아보기

 ‘바다의 육군’ 해안경비정 부대 구경가기

 ‘차원이 다른 능력’ F-35 Lightning Ⅱ 전투기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호’ 구경가기

 ‘시작부터 거듭된 난항’ 프랑스 차세대 항모 PA2

 한국형 차기호위함 완성형 설계 철저분석

 

기사제공= 월간 밀리터리 리뷰


Posted by e밀리터리안

댓글을 달아 주세요